광고
광고
로고

안리쓰, dSPACE·Apposite 테크놀로지스와 자율 주행 사용 사례를 위한 AVP 테스트 환경 실현에 협력

이규진 | 기사입력 2022/12/01 [18:28]

안리쓰, dSPACE·Apposite 테크놀로지스와 자율 주행 사용 사례를 위한 AVP 테스트 환경 실현에 협력

이규진 | 입력 : 2022/12/01 [18:28]

안리쓰는 dSPACE GmbH (이하 dSPACE), Apposite Technologies LLC (이하 Apposite)와 협력해 AVP (Automated Valet Parking)용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개발했다. 10월 20일에는 스페인 말라가에서 열린 5GAA 회원 심포지엄 행사의 일환으로 시연 전시회가 열렸다.


발렛파킹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대규모 주차 시설과 상업 시설에 전문 주차요원이 운전자의 차량을 주차해주는 서비스다. AVP를 사용하면 차량에 운전자가 없어도 자동으로 주차할 수 있다. AVP 기술 보고서 1.0은 2022년 6월 5GAA에서 공개했으며, 주차장 인프라와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연동한 무선통신(Type-2) 운용 방안을 제안했다.

AVP는 단기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사용 사례로 개발되고 있다. AVP Type-1 자율주행차는 고가의 고성능 컴퓨팅 및 센싱이 필요한 반면, AVP Type-2 통신 협동 차량은 이런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차량 비용을 절감하고, 구현이 용이하다.

AVP Type-2에는 매우 안정적인 종단 간 통신이 필요하므로 테스트 시스템은 IP 계층에서 QoS 관리 및 손상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무선 연결 환경도 평가해야 한다. 테스트 솔루션은 가상 장치와 실제 장치를 모두 통합하는 디지털 트윈 환경을 설정했다. 이를 통해 AVP Type-2의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테스트 및 인증을 실제 장치를 사용할 수 있기 전에 시작할 수 있다.

자동차 OEM, Tier 1 공급 업체 및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는 시연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우리는 이 시뮬레이션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AVP 실현에 기여할 것이다.

dSPACE의 소프트웨어 기반 도구는 환경/인프라/센서/차량 정보를 PC에서만 통합하고, 시뮬레이션을 한다. 이 데모에서는 AVP 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AVP 시스템에서 생성된 차량 모션 제어 명령(VMC)은 안리쓰의 5G 기지국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5G 통신을 통해 차량 제어 상태를 표시하는 OEM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된다.

VMC 명령은 OEM 애플리케이션으로 가는 도중에 Apposite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를 통과한다. 에뮬레이터에 의해 IP 데이터 지연 및 데이터 패킷 손실이 추가돼 OEM 애플리케이션의 영향으로 차량 제어가 불안정해진다. AVP 개발자는 차량 제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제어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설계한다.

5G 네트워크를 통해 VMC (Vehicle Motion Control) 명령을 받은 가상 차량은 주차장에서 보낸 제어 지시에 따라 주차장에서 자동으로 주행한다.

◇ MT8000A 제품

기지국 시뮬레이터 무선통신 테스트 스테이션 MT8000A는 5G 무선 접속 기술(RAT)을 위한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테스트 플랫폼으로 텔레매틱스, 인포테인먼트, V2X 등 자동차 사용 사례를 위한 개발 평가 및 인증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 5G 자동차 협회

안리쓰는 국제기구인 5GAA (5G Automotive Association)의 회원으로서 통신 테스트 및 측정의 관점에서 5G 통신을 사용하는 자동차용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촉진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 자동차 및 통신 산업의 주요 기업들이 5GAA에 참여하고 있으며 ETSI, 3GPP, SAE 등의 표준화 기구와 협력, V2X 통신 구현에 필요한 표준화를 개발하고 있다. C-V2X로 알려진 셀룰러 기반 통신에 중점을 둔다. 안리쓰는 진화하는 통신 협력 AD/ADAS 개발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