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파주시, ‘국립세계문자박물관’건립 유치전 돌입:보건의료연합신문
광고
광고
로고

파주시, ‘국립세계문자박물관’건립 유치전 돌입

경기도 1개 시·군 선정후 문화체육관광부 최종 선정

최재순 | 기사입력 2015/05/27 [18:46]

파주시, ‘국립세계문자박물관’건립 유치전 돌입

경기도 1개 시·군 선정후 문화체육관광부 최종 선정

최재순 | 입력 : 2015/05/27 [18:46]


 

파주시로고본.jpg


 

[보건의료연합신문= 최재순 기자]파주시가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건립 유치전에 돌입했다.

 

시는 박물관건립 전담·지원팀을 구성하는 한편 파주출판산업단지조합을 중심으로 건립 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키는 등 대대적인 유치전에 돌입했으며.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건립비만 950억원으로 1천원억에 달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세계주요문자 관련 자료 및 정보의 수집, 관리, 전시, 교육, 연구, 교류등의 거점 마련과 문자 산업 및 관련 관광산업 진흥 등을 위한 문화인프라 구축을 통한 문화융성 역량 및 기반강화를 목적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신청부지는 파주출판도시내 문화시설용지로 이미 기반시설 조성이 완료되어 즉시 착공이 가능하고 출판,인쇄,영상 등 지식·정보 산업 중심의 문화 산업을 집적화한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어 2010년부터 문화시설용지의 건립을 준비하던 중 마침 이번 공모가 제안되어 신청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계획적으로 건설된 책의 도시에 문자와 관련된 ‘파주북소리축제’ ‘어린이책잔치’ 프로그램 등이 세계문자박물관과 결합하면 국제 문화교류 및 문자관련 산업, 교육, 관광자원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가 형성되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문자와 어우러진 인문학, 출판문화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대표 모델로 발전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재홍 파주시장은 “박물관이 건립되면 파주시는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생산지로서 문화관광·안보관광이 결합된 최고의 도시가 될것“이라며 박물관 유치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5.27일 경기도에 공모 신청해 경기도는 5.29일까지 1개 시·군을 선정하며 문화체육관광부는 2015년 7월까지 현장심사 등을 실시해 최종 선정 확정하게 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