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 익산 스마트 팩토리 온라인 가상투어 진행

기자명: 이규진기자   날짜: 2020-08-24 (월) 21:53 3개월전 185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한국지사 대표 김경록)가 9월 2일(수) 오후 2시부터 온라인을 통해 ‘익산 스마트 팩토리 가상 투어’를 실시한다.
db6ade6f7ad31bed5f30eb55e798d48b_1598273606_512.jpg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언택트 문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의 트렌드에 따라 전북 익산에 위치한 공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실제와 같은 조건에서 스마트 팩토리를 둘러볼 수 있도록 버추얼 투어의 기회를 마련했다.

약 40년간 운영되어온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익산 스마트 팩토리는 중소형 규모의 EOCR(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생산 공장으로 스마트 공장의 두 가지 핵심적인 기반 요소인 지능형 에너지 관리와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모든 설비의 운영과 관리 전반에 자사의 통합 IoT 아키텍처인 ‘EcoStruxure(에코스트럭처)’를 적용해 디지털 혁신을 실현했다.

이번에 처음 실시하는 익산 스마트 팩토리 가상 투어는 실제 현장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팩토리 투어와 동일하게 △익산 공장 소개 및 적용된 기술 소개 △이노베이션 허브(기술 데모) 투어 △공장 생산 라인 투어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100분간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 투어 참가자는 투어 중 언제든지 채팅을 통해 전시 아이템 및 솔루션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고 추가 설명을 요청하거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투어 시작에는 슈나이더 일렉트릭 익산 스마트 팩토리 총 책임자인 이창근 본부장과 손장익 이사가 익산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된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한다. 최신 모델을 보여주는 ‘이노베이션 허브(Innovation Hub)’에서는 컨트롤 타워를 통한 공장 운영 시스템을 통해 조업 현황, 인력 투입 시간, 품질, 생산성, 안전, 산업효율 등을 실시간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 각종 데모 부스에는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전력 기기 모니터링 솔루션인 ‘디지털 전력 시스템 및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비롯해 모터 품질 관리 및 IIoT 장비로 구성된 스마트 머신, 예지보전 솔루션의 데모 시연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공장 생산 라인 투어를 함께하며 전자식 모터 계전기(EOCR) 공정에 적용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 투어 방문객들은 비디오를 통해 실제 전기 판넬과 장비에 적용된 증강현실(AR), 지능형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등을 가상으로 체험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재택근무, 원격 관리 등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에너지 관리 및 생산성 효율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 같은 스마트 팩토리 도입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익산 스마트 팩토리는 대규모 투자를 통한 생산 라인 교체가 아닌, 기존의 중소규모 공장을 스마트 팩토리로 전환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이번 익산 공장 온라인 투어를 통해 공장 방문 및 상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통해 고객들을 만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