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MR과 SAMI, 전략적 협력 협약 체결

기자명: 이규진기자   날짜: 2021-02-24 (수) 08:49 1일전 35  
 2021년 02월 23일 -- 실전 배치용 군용차 제조업계를 선도하는 NIMR이 사우디아라비안 밀리터리 인더스트리즈(Saudi Arabian Military Industries, 이하 ‘SAMI’)와 협력 협약을 22일 체결했다.

SAMI는 사우디 국부펀드인 퍼블릭 인베스트먼트 펀드(Public Investment Fund, 이하 ‘PIF’)의 완전 자회사다. 양사는 이번 협력 협약을 통해 미래 협력 프레임워크를 구축, 4륜 JAIS 군용차의 사우디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협력 협약식은 국제 방산 전시회 ‘IDEX 2021(International Defence Exhibition and Conference)’에서 열렸다.
960392d1327f4cbd4bf727438c95f70b_1614124151_0536.jpg

아흐메드 A. 알로할리(Ahmed A. Alohali) 사우디 방위산업청장, 투르키 빈 압둘라 알-다크힐(Turki bin Abdullah Al-Dakhil) UAE 주재 사우디 대사, 파이살 알 바나이(Faisal Al Bannai) EDGE 상무이사 겸 최고경영자를 비롯해 양사 중역들이 협약식에 참석한 가운데 파리스 칼리프 알 마즈루리(Faris Khalaf Al Mazrouei) NIMR 이사회 의장과 왈리드 아부칼레드(Walid Abukhaled) SAMI 최고경영자가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력 협약은 그동안 잠재적 협력을 놓고 조건 협상을 벌여 온 양사 행보의 결정판이다. NIMR의 기술 라이선스를 통해 사우디 현지에서 JAIS 군용차를 생산하고 관련 공급망 역량을 개발한다는 내용이 장기 합작 회사 설립의 토대가 될 이번 협력 협약의 골자다. 제조업 육성과 경제 구조 다각화를 목표로 사우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 프로젝트와 일맥상통하는 대목이다.

SAMI가 주최하고 사우디 군 전문가들이 수행한 시험 무대에서 다양한 군용차와 경합을 벌인 4륜 JAIS 군용차가 그 뛰어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사우디에서 활약할 기회를 잡았다.

파이살 알 바나이 EDGE 최고경영자는 “전략적 관계 조성은 EDGE 전략의 핵심 축”이라며 “EDGE는 SAMI의 동료들과 전략적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력 협약은 사우디와 UAE가 체결한 사상 첫 군사 협력으로 양국 관계를 굳건히 다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진전”이라고 말했다.

왈리드 아부칼레드 SAMI 최고경영자는 “사우디 방산 제조업계로 지식과 기술을 이전하는 이번 협력 협약은 지난 한 해 양사가 공들인 노력이 맺은 결실”이라며 “군사 장비 지출을 2030년까지 50% 이상 현지화 한다는 목표로 사우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우디 비전 2030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첨단 기술 및 지식을 현지화하고 전략적 경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PIF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IMR은 EDGE의 플랫폼·시스템(Platforms & Systems) 클러스터 소속 기업이다. EDGE는 첨단 기술 산업 연합체로 전 세계 상위 25대 방산 업체에 이름을 올렸다.